본문 바로가기
관리자 기고

Linux Device Tree LDT DTS dts dtsi with Raspberrypi 라즈베리파이 (작성 중)

by 와이즈캣 2019. 4. 2.
728x90
반응형

본 글은 라즈베리파이3 B+ 를 기준으로 설명한다.

커널 빌들를 마친 후 device tree를 살펴 보았다.

경로는 arch/arm/boot/dts 이다.

커널 빌드 후의 dts, dtsi 파일 위치

 

같은 디렉토리 내의 Makefile을 vi 편집기로 열어 보았다.
현재 보드는 BCM2835와 관련되어 있으므로 관련 부분만 추려 보았다.

/arch/arm/boot/dts $ vi Makefile

 

실행 중인 리눅스 상에서의 device tree 정보를 알려면 proc 디렉토리를 찾아 봐야 한다.

cd /proc/device-tree/soc/

위 명령으로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목록을 살펴 보았다.

/proc/device-tree/soc 내의 파일들

여기서 각 장치들의 상태와 설정에 접근할 수 있다.
샘플로 시리얼에 대한 설정을 알아 보기 위해 아래 명령으로 확인해 보았다.

cat serial@7e201000/status
cat serial@7e215040/status

@ 다음은 주소를 나타내는 데 2개의 명령이 주소가 다른 것을 잘  봐야 한다.
결과는 하나는 okay, 다른 하나는 disable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.

serial 상태 정보 확인

다른 정보들의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.

cat /proc/device-tree/model | more
cat /proc/device-tree/serial-number | more
cat /proc/device-tree/compatible | more
cat /proc/device-tree/chosen/bootargs | more

bootargs 의 경우 부트로더에서 커널로 전달되는 인자를 알려준다.
여기에는 

시스템 정보 확인

bootargs의 경우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