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코스웨어/11년 내장형하드웨어

[내장형]이영진-12월 7일 일일보고서

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. 12. 7.
728x90
반응형

Java

실수데이터의 입출력
 
<예제>

// 두개의 정수를 입력받아서 합계를 산출하는 프로그램

import java.io.*;

class AddInteger2
{
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throws IOException
  {
    BufferedReader stdin = new BufferedReader(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new 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    String string1;
    String string2;
    
    Double num1; // 래퍼클래스의 객체
    Double num2;
    
    double first; // 기본형 변수
    double second;
    double sum;

    System.out.print("Enter the first number : ");
    string1 = stdin.readLine();
    num1 = Double.valueOf(string1); // valueOf : staic함수 문자열에서 
            // 실수를 추출객체를 반환
    //first = num1.doubleValue(); // num1 값과 함수들을 가지고 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doubleValue함수를 이용하여 값을 넘긴다.

    System.out.print("Enter the second number : ");
    string2 = stdin.readLine();
    num2 = Double.valueOf(string2);
    //second = num2.doubleValue();

    //sum = first + second;
    //System.out.print("The sum of 2 floating point number is " + sum);
    num1 = num1 + num2; // 래퍼 클래스로만 더한값
    System.out.print("The sum of 2 floating point number is " + num1);    

  }
}


 <결과>  

- 실수형 데이터를 문자열로 입력받아서 실수로 전환한다.
- 문자열로 입력받은 실수는 Double 클래스의 valueOf()메소드를 사용하여 Double 형으로 변환시킨 후, doubleValue()메소드를 이용하여 double형으로 바꾼다.
 
클래스의 정의 클래스 
 
객체지향 언어에서의 클래스는 기존 언어의 자료형에 해당한다.
C 언어의 구조체, 파스칼 언어의 레코드와 유사하다.
기존언어의 자료형 정의 : 정적 속성 또는 멤버를 정의
자바 클래스의 정의 : 정적 속성(멤버, 인스턴스 변수) + 동적 속성(메소드 : 함수)

[객체의 생성]
- 클래스로부터 생성된다 (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)
- 각 클래스는 필요한 만큼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고, 각 객체는 클래스의 정의에서 선언된 인스턴스 변수를 독립적으로 가진다.
- 클래스에 정의된 인스턴스 메소드는 클래스의 객체들이 공유한다.
-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는 객체의 정적속성으로 객체의 상태를 나타낸다. 인스턴스 변수의 자료형은 기본자료형 또는 다른 클래스가 될 수 있다.

<예제>

// Rectangle 클래스의 생성자 메소드를 정의하는 프로그램

class Rectangle
{
  
int length;
  
int width;

  
// 클래스 생성자의 정의
  Rectangle (int len, int wid) 
  {
    
length = len;
    width 
= wid;
  } 

  
int area() 
  {
    
return length * width;
  } 
// method area
// class Rectangle



메소드의 정의

- 메소드의 본체에는 변수의 선언문과 명령문이 올 수 있다.
- 지역변수
     a. 메소드 내에 선언된 변수, 선언된 메소드 내에서만 통용
     b. 메소드의 외부에서는 지역변수에 접근할 수 없다.
- 메소드의 실행이 시작되면 생성되었다가, 메소드의 실행이 끝나면 소멸된다.
- 지역변수는 메소드 본체 내의 어느 위치에서도 선언될 수 있으며, 선언되는 위치에 따라 유효범위가 달라진다.
- 지역변수는 자동적으로 초기화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전에 반드시 초기화  해야한다.

[메소드의 호출]
- 메소드 A가 메소드 B의 실행을 요청한 경우 실행을 요청한 메소드 A를 호출자(caller)라고 하고, 실행을 요청을 받은 메소드 B를 피호출자(callee)라고 한다.
- 호출자가 피호출자에게 메소드의 실행을 요청하는 것을 호출이라고 한다.
- 인수리스트는 인수의 자료형과 인수의 이름으로 구성된다
- 인수는 내부적으로 지역변수와 같이 취급된다.
 
반환 자료형
 
반환자료형은 메소드의 실행이 끝났을 때, 호출자에게 돌려주는 값의 자료형이다. 반환자료형으로는 어떤 자료형이나 클래스도 올 수가 있다.
- 메소드가 반환값이 없을 경우는 void를 반환자료형으로 명시한다. return문을 이용하여 호출자에게 반환값을 보낸다
- 메소드의 실행도중 return문을 만나면 메소드의 실행은 즉시 종료된다.

메소드의 인수
- 호출자는 메소드의 실행을 요청할 때 피호출자에게 인수를 넘겨준다.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