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실수데이터의 입출력
<예제>
// 두개의 정수를 입력받아서 합계를 산출하는 프로그램
import java.io.*;
class AddInteger2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throws IOException
{
BufferedReader stdin = new BufferedReader(
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 string1;
String string2;
Double num1; // 래퍼클래스의 객체
Double num2;
double first; // 기본형 변수
double second;
double sum;
System.out.print("Enter the first number : ");
string1 = stdin.readLine();
num1 = Double.valueOf(string1); // valueOf : staic함수 문자열에서
// 실수를 추출, 객체를 반환
//first = num1.doubleValue(); // num1은 값과 함수들을 가지고 있다.
// doubleValue함수를 이용하여 값을 넘긴다.
System.out.print("Enter the second number : ");
string2 = stdin.readLine();
num2 = Double.valueOf(string2);
//second = num2.doubleValue();
//sum = first + second;
//System.out.print("The sum of 2 floating point number is " + sum);
num1 = num1 + num2; // 래퍼 클래스로만 더한값
System.out.print("The sum of 2 floating point number is " + num1);
}
}
<결과>
- 실수형 데이터를 문자열로 입력받아서 실수로 전환한다.
- 문자열로 입력받은 실수는 Double 클래스의 valueOf()메소드를 사용하여 Double 형으로 변환시킨 후, doubleValue()메소드를
이용하여 double형으로 바꾼다.
클래스의 정의 클래스
객체지향 언어에서의 클래스는 기존 언어의 자료형에 해당한다.
C 언어의 구조체, 파스칼 언어의 레코드와 유사하다.
기존언어의 자료형 정의 : 정적 속성 또는 멤버를 정의
자바 클래스의 정의 : 정적 속성(멤버, 인스턴스 변수) + 동적
속성(메소드 : 함수)
[객체의 생성]
- 클래스로부터 생성된다 (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)
- 각 클래스는 필요한 만큼의 객체를 생성할
수 있고, 각 객체는 클래스의 정의에서 선언된 인스턴스 변수를 독립적으로 가진다.
- 클래스에 정의된 인스턴스 메소드는 클래스의
객체들이 공유한다.
-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는 객체의 정적속성으로
객체의 상태를 나타낸다. 인스턴스 변수의 자료형은 기본자료형 또는 다른 클래스가 될 수 있다.
<예제>
// Rectangle 클래스의 생성자 메소드를 정의하는 프로그램
class Rectangle
{
int length;
int width;
// 클래스 생성자의 정의
Rectangle (int len, int wid)
{
length = len;
width = wid;
}
int area()
{
return length * width;
} // method area
} // class Rectangle
메소드의 정의
- 메소드의 본체에는 변수의 선언문과 명령문이
올 수 있다.
- 지역변수
a. 메소드 내에 선언된 변수, 선언된 메소드 내에서만 통용
b. 메소드의 외부에서는 지역변수에 접근할 수 없다.
- 메소드의 실행이 시작되면 생성되었다가, 메소드의 실행이 끝나면 소멸된다.
- 지역변수는 메소드 본체 내의 어느 위치에서도
선언될 수 있으며, 선언되는 위치에 따라 유효범위가 달라진다.
- 지역변수는 자동적으로 초기화되지 않기
때문에 사용전에 반드시 초기화 해야한다.
[메소드의 호출]
- 메소드 A가 메소드 B의 실행을 요청한 경우 실행을 요청한 메소드 A를 호출자(caller)라고 하고,
실행을 요청을 받은 메소드 B를 피호출자(callee)라고
한다.
- 호출자가 피호출자에게 메소드의 실행을
요청하는 것을 호출이라고 한다.
- 인수리스트는 인수의 자료형과 인수의
이름으로 구성된다.
- 인수는 내부적으로 지역변수와 같이 취급된다.
반환 자료형
- 반환자료형은 메소드의 실행이 끝났을
때, 호출자에게 돌려주는 값의 자료형이다. 반환자료형으로는
어떤 자료형이나 클래스도 올 수가 있다.
- 메소드가 반환값이 없을 경우는 void를 반환자료형으로 명시한다. return문을 이용하여 호출자에게
반환값을 보낸다.
- 메소드의 실행도중 return문을 만나면 메소드의 실행은 즉시 종료된다.
메소드의 인수
- 호출자는 메소드의 실행을 요청할 때
피호출자에게 인수를 넘겨준다.
'코스웨어 > 11년 내장형하드웨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내장형]김동화-2011년12월15일 일일보고서 (3) | 2011.12.15 |
---|---|
[내장형]최남식-2011년12월14일 일일보고서 (5) | 2011.12.14 |
[내장형]이상만 12월 9일 (1) | 2011.12.12 |
[내장형]윤병도-20111208일일보고서 (2) | 2011.12.08 |
재미있어서 퍼왔습니다. ㅋㅋ (2) | 2011.12.06 |
[내장형]이동현_12월1일일보고서 (3) | 2011.12.01 |
[내장형]프로젝트선정_득표결과 (0) | 2011.12.01 |
[내장형]김정우-11월30일 (2) | 2011.11.30 |